티스토리 뷰
근로장려금 수령에 맞벌이가구는 항상 불리했었습니다. 기존 3800만 원으로 단독 가구에 2배가 되지 않기 때문인데요. 국가에서 결혼을 해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부분을 수정 및 보완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근로장려금 맞벌이가구 소득요건 상향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장려금이란?
저소득계층의 빈곤 탈출을 지원하고 사회안전망을 확충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 근로소득·사업소득 및 종교소득에 따라 산정된 금액에 따라 환급 형태로 지급하여 저소득계층의 근로를 장려하고 실질 소득을 높이기 위한 근로연계형 소득지원 제도입니다.
맞벌이 가구 소득요건 상향
단독가구의 소득요건은 2,200만 원이었습니다. 그러면 맞벌이가구는 단독가구에 2배인 4,400만 원이었어야 했지만, 기존에는 3,800만 원으로 많은 맞벌이가구가 근로장려금 수령에 불리함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맞벌이가구의 불리함이 사라지도록 단독가구의 2배에 해당하는 4,400만 원으로 상향하여 맞벌이가구에 대한 근로장려금 지원금액과 지원인원이 증가할 전망입니다.
(※ 전망치 : 맞벌이가구 지원금액 3,100->3,700억 원 / 지원인원 20.7->25.7만 명)
단독가구의 경우 소득 2,200만 원까지 최대 165만 원, 홑벌이 가구 소득 3,200만 원까지 최대 285만 원, 맞벌이가구 소득 3,800만 원(4,400만 원으로 상향 예정)까지 최대 330만 원이 지급됩니다.
맞벌이가구 소득요건 상향은 2024년 세법개정안에 반영되어 정기 국회에 제출될 예정입니다.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알아보기
근로장려금 반기신청은 정기신청보다 미리 신청해서 먼저 지급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3월과 9월 중 1번 신청이 가능하며, 두 번에 나뉘어 지급받고, 9월에 차액을 정산합니다.
근로장려금 반기신청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정기신청 알아보기
근로장려금 정기신청은 상반기(3월)·하반기(9월)에 신청 가능하며 기한 후 신청도 가능합니다. 해당이 되시는 분들은 꼭 신청하셔야 하는 근로장려금입니다.
몇 십만 원부터 몇백만 원까지 지급되는 근로장려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맞벌이가구 소득요건 상향에 대해 알아보면서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및 정기신청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했습니다. 근로장려금의 내용을 해당 글에 모두 설명하기에 너무 긴 글이라 나눠서 정리해 드렸으니 꼭 확인하시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