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중교통이 좋은 서울도 임산부님들에게 대중교통만을 이용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서울시에서 임산부에게 교통비를 70만 원이나 지원하는 사업이 있는데 신청하지 않으면 받으실 수 없는 지원 사업으로 이 글을 보시고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서울시 교통비 지원에 대해 소개합니다.
임산부 교통비 지원 사업이란?
서울에 거주 중인 교통약자인 임산부에게 이동의 편의를 제공하여 건강한 출산을 지원하고 출산 가정의 경제적인 부담을 경감하여 안정적인 출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서울맘케어시스템에서 시행하는 사업입니다.
임신 기간 중 신청방법
① 온라인 신청 : 정부 24 홈페이지 신청
- 원스톱 서비스 > 맘 편한 임신 신청 > 지자체 서비스 >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② 방문 신청 : 관할 동 주민센터 방문(임산부 본인 방문)
출산 후 신청방법
① 온라인 신청 : 서울맘케어 홈페이지에서 신청
② 방문 신청 : 관할 동 주민센터 방문(출산자 본인 또는 대리인 신청 가능)
신청기한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사업은 임신 3개월(12주 차)부터 출산 후 3개월까지 신청가능합니다. 신청 시기를 놓치면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꼭 기한 내에 신청하셔야 합니다.
지원자격
① 신청일 기준 서울시에 거주하는 임산부
② 신청일 기준 서울시에 거주하는 다문화 가족 외국인 임산부
- 부부 모두 외국인인 경우는 제외
지원금액
임산부 1인당 교통비 70만 원을 지원합니다. 임산부 본인 명의 신용(체크) 카드에 70만 원 교통 포인트로 지급이 됩니다.
사용처
①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택시)
② 철도
- 코레일 사이트에서 예매하는 경우만 가능
③ 자가용 유류비(주유소, LPG충전소, 전기차 충전소)
사용기한
① 임신기간 중 신청 : 바우처 지원일 ~ 분만예정일로부터 6개월이 되는 달의 말일
② 출산 후 신청 : 바우처 지원일 ~ 자녀출생일로부터 6개월이 되는 달의 말일
사전 준비사항
신청일 현재 아래 카드사의 본인 명의 카드르 소지하고 있어야 신청 가능합니다. 카드는 아래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